Half-Life 2

Half-Life는 1998년에 과감한 액션과 끝없이 펼쳐지는 흥미진진한 스토리로 게임 산업에 엄청난 파장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Valve의 데뷔 타이틀은 50개 이상의 올해의 게임 상을 수상했고, PC 게이머로부터 '최고의 PC 게임'으로 선정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8백만 개 이상 판매되었습니다.새로 출시된 게임에서는 오리지널 게임의 넘치는 긴장감과 숨가쁜 전개를 그대로 계승하면서 놀랄만한 사실성과 반응성이 추가되었습니다. Half-Life 2 세계에서 플레이어의 행동은 적군과 아군의 감정을 비롯하여 주위의 모든 물리적인 환경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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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스팀 공식 한글패치 존재
#한글화 #근본FPS #당대최고의물리엔진 #기약없는후속작
Half-Life는 1998년에 과감한 액션과 끝없이 펼쳐지는 흥미진진한 스토리로 게임 산업에 엄청난 파장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Valve의 데뷔 타이틀은 50개 이상의 올해의 게임 상을 수상했고, PC 게이머로부터 '최고의 PC 게임'으로 선정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8백만 개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새로 출시된 게임에서는 오리지널 게임의 넘치는 긴장감과 숨가쁜 전개를 그대로 계승하면서 놀랄만한 사실성과 반응성이 추가되었습니다. Half-Life 2 세계에서 플레이어의 행동은 적군과 아군의 감정을 비롯하여 주위의 모든 물리적인 환경에 영향을 미칩니다.



외계인의 침략으로 자원이 고갈되고 인류가 얼마 남아 있지 않은 지구에서 연구원 고든 프리맨은 다시 쇠지레를 집어 듭니다. 프리맨의 외계인의 지구 침략으로부터 인류를 구출해야 하는 임무를 가지고 다시 블랙 메사로 향합니다. 그가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이 구출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Half-Life 2의 강력한 실시간 플레이는 Valve의 새로운 저작권 보유 엔진 기술인 Source®를 통해 실현되었습니다. Source에 추가된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캐릭터: 정교한 표정 애니메이션 시스템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놀라울 정도로 세련된 게임 캐릭터를 재현합니다. 40가지의 안면 '근육'을 가진 인간 캐릭터들은 인간의 감정을 풍부하게 표현하고 플레이어의 명령에 유연하고 지능적으로 반응합니다.

  • 물리 효과: 돌덩이부터 트럭에 이르기까지 질량, 마찰, 중력 및 부력 등의 자연법칙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 그래픽: Source는 Pixar가 토이 스토리와 몬스터 주식회사와 같은 영화에서 사용한 셰이더 기반 렌더러를 사용하여 지금까지 동영상 게임에서 볼 수 없었던 매우 아름답고 생생한 배경을 제공합니다.

  • 인공지능: 아군과 적군 모두 지능적으로 움직입니다. 위험을 감지하고 복잡한 지형을 이동하며 손에 잡히는 것은 무엇이든 무기로 사용합니다.

스크린샷

접속자 수

가격 히스토리

출시 발매가

11000 원

추정 판매 / 매출
예측 판매량

118,575+

예측 매출

1,304,325,000+

추가 콘텐츠

요약 정보

윈도우OS 리눅스OS
액션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한국어*, 스페인어 - 스페인*, 러시아어*, 중국어 간체, 중국어 번체, 네덜란드어, 덴마크어, 핀란드어, 일본어, 노르웨이어, 폴란드어, 포르투갈어 - 포르투갈, 스웨덴어, 태국어
*음성이 지원되는 언어
http://steamcommunity.com/app/220

오픈마켓 가격 정보


블로그 포스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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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지2 하프라이프 알릭스 (47) 하프라이프 알릭스 공략 Half-Life: Alyx VR 추천 게임 #01 Half-Life 2 및 후속 에피소드에서 돌아온 플레이어로 기억할 수 있는 압제적인 Combine 제국의 지구 작전 책임자 역할을...

  • PuppleStorm's Shelter [게임공략] Half-Life 2 - 제 1장. 도착 지점 [ 1 ]

    Half-Life 2. 그 찬란한 역사의 시작. "때가 되었습니다, 프리맨 박사님. 잠에서 깨어나세요." 달콤한 목소리? 로 주인공인 고든 프리맨Gordon Freeman을 깨우는 양복입은 남자. 편의를 위해 공략중에는 고든 프리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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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Half-Life 공략 2. 블랙 메사 입장에 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동영상 공략> <스크린숏 공략>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쉬움을, 하도 많이 해서 질릴 것 같은 분이라면 보통이나 어려움을 선택해 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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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적 목록

스팀 리뷰 (132)

총 리뷰 수: 1581 긍정 피드백 수: 1504 부정 피드백 수: 77 전체 평가 : Overwhelmingly Positive
  • 어디로 가야하오

  • 게리모드에서 괴롭히던 분들 나와서 왠지 죄송

  • 이게 20년전?

  • 콤바인솔저 죽였는데 다가가보니까 [url=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3036443066] 섹1시한 자세로 널브러져 있네요 [/url] 감히 저 고든 프리맨을 유혹하는 건가요?

  • 때가 되었습니다. 프리맨 박사님. 3에서 깨어나세요....

  • 나만 길찾기가 어려운 게 아니었구나

  • 아 초딩때 이거할껄......... 초명작 고든후리맨 진짜 개재밌어옹 갓겜은 세월이 흘러도 빛난다

  • 끝내주는 최적화와 지금해도 흠잡을때 없는 완벽한 게임 스토리게임중 탑10

  • 다시 해도 그 시절의 느낌이 그대로 전달되는 FPS 최고의 명작중 하나.... 심지어 그래픽도 왠만한 요즘 게임보다 낫다. 최적화는 말할 필요도 없고.... 스토리텔링, 물리엔진, 더빙 .... 에피소드 ONE,TWO도 모두 추천 마스터피스는 이런 게임을 말하는 것임. 10 / 10

  • 이거 읽지말고 하세요.

  • "고든! 살려주게! 내가 차도 대접하지 않았는가!" 누구든 작은 고든을 건드리면 아주 주옥 되는 거야....진짜....

  • 어디로 가야 되는지는 모르겠는데 재미있네요

  • 시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바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3좀 내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

  • 갓겜¡¡¡

  • 갓겜이다 그리고 할인기간이다 당장사라

  • 1편 때는 잘 몰랐는데 2편을 해보니 하프 라이프가 어째서 명성을 얻었는지 알 것 같다.

  • 3이 절대 안나오는 명작 FPS 이 게임을 이제서야 해봤다는게 스팀에게 미안할 정도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함 그동안 이름은 수도 없이 들어본 게임이라 언젠가 한 번 해보고 싶었는데 지금까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재밌어서 놀랐음 가격은 1100원인데 플탐이 약 12시간이나 걸리는 혜자스러운 게임 볼륨도 최고 2004년에 출시된 꽤 고전 게임임에도 소스 엔진 특유의 부드러운 움직임 덕분에 게임 내내 쾌적함 생각보다 길 찾기가 은근 어려워서 당황한 적도 많았고 레이븐홈 챕터는 헤드셋끼고 게임하다가 열 몇번은 깜놀했을 정도로 호러 요소도 많이 있음 헤드 크랩 놈들 처음에 볼땐 엄청 징그러웠는데 후반으로 갈수록 빠루로 패는게 손맛이 아주 좋고 나름 귀엽기도 했음 엔딩이 진짜 뭔가 애매하게 끝나서 후속작이 누가봐도 나올것같은 스토리인데 밸브 놈들은 2023년 지금까지도 3을 셀 줄 모르는 산수 멍청이들이라 엔딩 크레딧 때 아쉬운 감정이 너무 컸음

  • [10/10] FPS 게임 익힘책

  • 하프라이프 1편이 fps에 스토리를 넣는걸 대중화 시켰다면, 2편은 현대fps겜 스토리 연출의 클리셰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겠다. 그 정도로 신선한 충격이었음.

  • 한번씩은 후회한다. "왜 이 걸작을 이제서야 경험해본걸까?"

  • 컴 사양 안따지는 혜자게임

  • 이 게임이 나랑 동갑이라니

  • 너무 재밌긴 한데... 아오 어지러워

  • 잼민이여도 이겜이그시절때 얼마나 재밌고 엄청난 퀄리티 인지도 알게되었습니다 제가 해보면서 진짜 제 인생 최대 명작 이였습니다 또한 모드를 해보면서 이겜에 엄청난 흥미를 느꼈습니다 1보다매끄러운 더빙이 한목하고 제때제때 어울리는 브금도 저에게는 인상깊었습니다 그리고 레이븐 홈이라는 어두운 면도 저에게는 참 좋았습니다 VR만 있다면 하프라이프 알릭스도 해보고 싶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온갖 혁신으로 범벅된 전설적인 게임. 놀랍게도 이 게임에서는 나쁜 점을 찾을 수 없다. 하프라이프1을 플레이하며 단순히 오래된 게임에서 오는 불편함을 느꼈을 순 있지만, 2편에선 그런한 부분도 완전히 해소되었다. 스토리는 더할나위 없이 훌륭하다. 전투는 재미있고, 맵에는 개발진의 넘치는 아이디어들이 가득하다. 등장인물들에게 부여된 탄탄한 서사가 나로 하여금 그들에게 애정을 갖게 만든다. 내가 그들을, 이 세상을 구하는 것이 기대되어 멈출 수 없게 만든다. 레벨 디자인은 미치도록 완벽해서 큰 난관을 넘어서고 나면 잔잔한 희열을 느낄 수 있다. 요즘 부쩍 심해진 게임불감증이 무색할 정도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즐기게 된다. 아인슈타인에 의하면 시간은 상대적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내가 하프라이프2를 플레이하는 중에 흐른 시간의 속도는 그야말로 빛의 속도에 가까울 것이다.

  • 당시 미친 최적화와 그래픽으로 놀랬던 게임 지금 해봐도 스토리 흡입력이 미쳤음 별거 없다면 없는 스토리를 궁금하게 발광하게 만드는 재주 있음 FPS 안좋아하는 나도 미친듯이 마우스 흔들어 재껴서 손목 나가나 싶더니 게임 끝남 그저 갓겜

  • 오랜만에 다시 하지만 여전히 재미는 있음 단 멀미떄문에 장기간 못하겠음. 참고로 다른 3D 게임에서는 멀미 일어나는 경우없음 심지어 1때도 안생기는 멀미가 생김 뭔가 나랑 안맞지만 짧게 틈틈히 플레이하면 괜찬아서 그냥 하는중

  • 고전 명작의 후속작 가장 큰 특징으로는 전작의 길찾기, 퍼즐에 새로 물리를 이용한 퍼즐이 추가됐다는 것 한국어 더빙이 1보다는 훨씬 낫고 익숙한 목소리들이긴 한데 기대하고 들을 정도는 아님 개인적으로 수상기타고 질주하는 파트가 제일 재밌었음

  • 개인적으로 밸브의 걸작이라고 생각하며 하프라이프는 옛날 게임이지만 현재도 긍정적으로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있음. 그러나 하프라이프의 스토리는 잘 만들었으나 3를 내지 않으면서 묻힌 게임. 아마 3가 나오는 날은 내가 죽고 나서야 나올것 같다. 물론 알릭스에서 유무를 정해주었으나 나올려면 기대는 안하는게....

  • 재밌게 플레이했지만 조준이 안돼서 좀 불편했습니다 그래도 재밌습니다 =)

  • 하프라이브 1에 이어서 2도 정말 재밌게 했습니다. 자사엔진인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맛 볼게 많았습니다. 탈 것, 여러 가지 상호작용들 무엇하나 뺴 놓을게 없습니다.

  • 약30시간만에 엔딩과 도전과제까지 전부 클리어했다. 할인할때 샀지만 정가주고도 구매할 가치가 충분하다. 그래서 3는?

  • 나온지 20년 가량 된 게임인데 즐기는데 전혀 무리가 없었습니다. 밸브가 왜 밸브인지 알게 해준 게임이네요.

  • 게임을 어떻게 이렇게 막힘 없이 부드럽게 진행되도록 디자인했지...?

  • '하프라이프 1'이 왜 명작인지 알만한 게임이라면 '하프라이프 2'는 지금해도 명작인 게임.

  • 10년만에 다시 해도 여전히 준수한 게임이었다. 물리 엔진을 적극적으로 이용한 퍼즐들은 지금에도 색다르게 느껴졌다.

  • 엑스박스360 시절 30프레임에 영문으로 된 하프라이프2 할땐 그래픽도 생각보다 안좋고 멀미나서 한평생 꺼렸었는데... 시대가 좋아져서 그런지 고해상도 와이드에 풀옵션 그리고 프레임도 안정적으로 뽑혀서 그런지 전혀 다른게임 같이 시원시원 하고 좋았다. 사람들이 명작이라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법이다.

  • 나는 이 게임? 그다지 재미가 있진 않다고 생각했어. 난 불호라 생각했지. 길 찾는 건 더 어렵고, 나한텐 은근 어려워서 나랑은 안 맞는줄 알았지. 그저 돈 아까워서 계속 게임을 진행했었던 나. 사실, 다 핑계인거 같아. 내가 길치라 길 찾는 건 어려웠지만 그만큼 맵도 커서 좋았고, 게임이 어렵긴 하지만 내가 같고 있는 무기로 다양하게 활용하고, 전략적으로 플레이 하니 정말 재미있었어. 그리고 한국어 더빙. 전작보단 몇배는 훌륭한 풀더빙 덕분에 게임에 몰입하기도 쉬웠고, 하프라이프2에 분위기와 스릴감은 고전겜에 불구하고 정말 쩔었어. 그리고 가끔 탄약도 맘껏 줘서 길찾는거 빼면 큰 막힘 없이 순조롭게 진행하고. 돈 아까워서 게임을 계속 진행했다는건 뻥인거 같아. 난 사실 게임이 정말 재밌어서 계속 플레이를 했던거였어. 하프라이프2. 정말 좋은 게임인거 같아. 하지만 난 포탈2가 더 재밌음

  • 이미 모두가 알듯 명작... 출시 할 때마다 게임계에 혁명을 일으켰던 르네상스 벨브 시절의 작품....

  • 시간이 지나도 절대로 사라지지 않는 명작 그리고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나도 나오지 않는 "하프라이프 3" 네, 여러분은 2077년까지 숨이 붙어있기를 바랍니다. 아님 말구.

  • 예전에 멀미나서 못했는데 언제부턴가 시야각 설정이 생기면서 문제가 사라졌어요

  • 2004년에 출시한거 감안하고 하면 지금해도 나름 할만하지만 재밌는 게임 많은데 굳이 지금 해볼 필요는 없을듯 옛날 기준으로 명작이지만 지금 하면 그저 그럼 그리고 3d 멀미있으면 하지마셈 엄청 어지러움

  • 하다보면 진국인겜. 2004년 겜이란게 놀라움. 막힐때 공략을 참고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음.

  • 19년전에 클리어 했던거 오랜만에 다시 해봤는데 띵작은 다시해도 띵작 그래서 3 언제나오냐고

  • 옛날게임이지만 정말 재미있게 하고 있습니다. 스토리 타격감 모두만족하면서 즐기고 있습니다.

  • 아니 ㅅㅂ 엔진 개발 때문에 하프라이프3 못만든게 ㅅㅂ 말이 되냐 그냥 기존 핲라2 소스엔진 으로 3편 만들지

  • 진짜 개밌네 갓겜은 갓겜 반열에 오르는 이유가 있음 진짜 ㅋㅋ

  • 내 인생 게임 중에서 당연히 1등이다 FPS게임의 비틀즈나 다름없다

  • 갓겜 갓겜 갓겜 갓겜 갓겜 이제 스피드런 해야지

  • 이게임 안해본사람은 꼭해봐라 게이머라면 꼭해라 꼭

  • 20년전 이겜을 알았지만 그 동안 공략만보고 31살 먹고 드디어 첨해보는데 왜 안했나 후회 스럽기도하고 너무 재밌네요. 다만 길 찾기가 어렵기도 하고 그 프리맨을 따라요 챕터는 가끔버그로 NPC들이 가만히 있거나 또는 답답하기도 해서 가장 암걸리는 챕터랄까;; ㅋㅋㅋ

  • 날아다니는 벌레 새끼들 때문에 공포호러게임

  • 때가 되었습니다 프리맨 박사님 잠에서 깨어나세요

  • 2004년에 나온 게임 치고 아주 훌륭함

  • 하프라이프1과 다르게 지금도 해볼만한게임

  • 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갓겜

  • 신이 인간을 만들고 인간이 이겜을 만들었다!!!!!!!!!!!!!!!!!!!! 갓겜!!!!!!!!!!!!!!!!!!!!!!!!!!!!!!!!!!!!!!!!!!!!!!!!!!!!!!!!!!!!!!!!!!!!!!!!!!!!!!!!!!!!!!!!!!!!!!!!!!!!!!!!!!추천추천추천추천

  • 무언가를 할때 그냥 앞으로 가십시오 뒤를 돌아보지 마세요

  • 지금의 스팀을 있게 한 공신 중 하나

  • 나 죽기 전에는 2초과 4미만인 하프라이프가 나오겠지?

  • 역시 명불허전. 24년에 해봐도 역시 재밌음!

  • 2004년에 이런 게임을 만들수있었던게 정말 대단함

  • 명작은 명작인 이유가 있다

  • 하프라이프 시리즈를 지금 되서야 해보는데 진짜 재밌다.

  • 프리맨 박사님... 잠에서 깨어나세요

  • 말이 필요한가.. 스팀으로 최초구매한 게임..

  • Nostalgic masterpiece of Gaming history.

  • 오래됐지만 여전히 재밌다.

  • 이게 20년 전 게임이라는 게 놀랍다.

  • 재밌는디 징그러운 애들이 너무 많아

  • 다시 이런 게임을 만날 수 잇을까

  • 갓겜인데 길찾기가...

  • 나는 벨브빠가 아니라니까?

  • 명작은 다 이유가 있음

  • 굳이 말하지 않아도 ★★★★★ 5/5

  • 벨브가 왜 유명한지 알려주는 게임

  • 난 소스엔진이 가장 좋은듯

  • 근데 바니야 맥주 언제 사줌?

  • "이제 잠에서 깨어나세요~"

  • 알릭스 ㅈ밥 어딜 고든에비벼

  • 명작 길찾기 어려워

  • 길 찾기 게임 2

  • 유통기한 지난듯

  • 비디오 게이머의 기본 소양

  • 최고의 게임.

  • 3 언제나오냐고 제발

  • 레이븐홈으로는 가지 않아...

  • 설명이 필요없다 -근본 2-

  • 아 그저 갓겜...

  • 전설의 2편

  • 명작입니다.

  • 여기가 길이 맞나..?

  • 그저 갓

  • 인생게임

  • 이게 20년 전...?

  • powerful 한 展開

  • 말해 뭐해 이 레전드

  • 3편 내놔

  • 핲라 3 놰나

  • my best game

  • 때가 되었습니다..

  • 고든프리맨...

  • 그냥 사세요

  • 경찰들 ㄹㅈㄷ로 많네

  • woalTek.

  • 갓겜임

  • 전-설2 1.그때 당시의 섬세한 빛표현과 디테일 물리표현을 통한 퍼즐은 상당히 신선했다. 2.갓겜들의 특징은 본 게임을 토대로 수 많은 파생작이나 모드가 나오며 업게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인데 이 게임도 그 중 하나다. 3.또한 당시에 몇 안되는 더빙과 현지화 그리고 최적화가 아주 인상깊었던 기억이 남아있다. 4.지금에 와서는 발전한 게임들의 모습에 빛이 바랠수도 있겠지만 게임이라는 흐름 사이에 커다란 족적을 남긴 것은 분명하다. 5.아무튼 옛날 게임이지만 자신이 fps 멀미가 없고, 구린 그래픽에도 저항감이 없다면 한 번쯤은 해봐도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 잼민이때 했던 겜인데 반오십먹고 다시 해보니까 멀미난다; 아늙싫

  • 1편과 비교했을 때 그래픽은 당연하고, 시스템, 스토리, 타격감, 레벨 디자인 등 많은 것이 진화되었다. 특히 하프라이프1(정확히는 블랙메사)를 플레이하면서 느꼈던 복잡한 길찾기가 조명, 주변 NPC들의 반응, 적 출현위치 등으로 간접적으로 알 수 있게 되어 크게 개선되었다. 게임을 하는 내내 말끔하게, 그리고 즐겁게 시간을 보낸 듯 하다. 초반 강가 구역이 멀미가 미친듯이 나긴 했었는데, 이상하게 그 뒤로는 멀미가 나지 않았다. 아마 초장부터 멀미에 적응하라는 밸브의 큰 뜻이 아닐까...

  • 클래식

  • 명작이다..

  • 갓겜

  • Чота изи

  • 그저 GOAT...

  • 너무...너무 재밌는 게임인데. 이상합니다. 전 FPS를 정말 좋아하는 사람인데 하프라이프 2만 하면 멀미가 납니다. 예전 Xbox 360시절 오렌지 박스를 구매해서 하다가 그 보트를 타고 도망가는 미션을 하다가 결국 어지러움을 참지 못하고 헛구역질을 하다가 바닥에 드러눕고는 게임을 접었었습니다. 오랜만에 다시해봐도... 이상하게;;; 이게임만 하면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습니다. 왜일까요? 참으로 아쉽습니다. 소스엔진 특유의 미끄러운 움직임 땜에 그런건가 싶기도 하고... 재미는 있습니다. 그래서 더 아쉽습니다. ㅠㅠ

  • good

  • 잼슴

  • 갓겜

  • 갓겜

  • 갓겜

  • 나야 고든! 기억안나? 블랙매사

  • 갓...겜...

  • 말이 필요 없는 격이 다른 압도적인 대명작, 이 게임이 명작이 아니라면 대체 어떤 게임이 명작일까

  • 이 겜은 몇년이 지나도 소스엔진의 레전드다

  • 갓겜

  • 갓-겜

  • 20년 전 겜인데 개재밌네 역시 밸브야

  • 20년 뒤 해도 명작은 명작이다

  • 엄청난 명작

  • 고전갓겜

  • 많은 게임들의 문법을 만든게임. 구관이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명관인 이유.

  • 3을 출시하지 않는 이유

코멘트